노인 클리닉

노인 클리닉

맘 알아주는 마마라 정신건강의학과 의원 홈페이지 방문을 환영합니다.

Home > 노인 클리닉
노인 클리닉
이미지명

MAMARA CLINIC

노인 클리닉

사람의 인지기능은 기억력, 주의집중력, 계산능력, 언어능력, 동작수행능력 등이 있습니다. 치매란 단순히 기억력 뿐 아니라 다른 종류의 인지기능도 함께 저하되어 일상생활이나 사회생활을 하는데 어려움을 겪게 되는 경우를 말합니다.

예전에는 혼자 잘 다니던 곳에서 길을 잃기도 하고, 적절한 단어가 생각나지 않고, 했던 말을 깜빡해 반복하고, 돈 계산이 틀려지는 등의 변화를 보인다면 치매를 의심해 보아야 합니다. 치매는 기억력 뿐 아니라 그 사람의 성격, 감정, 행동 변화 등을 동반하기 때문에 가족들 또한 많은 어려움을 겪습니다.

치매의 원인은 무엇일까요?

흔히 치매는 치료가 불가능하다고 생각하지만 치매의 원인은 매우 다양하며 치료가 가능한 원인에 의한 치매도 많습니다. 뇌종양, 뇌수종 등의 뇌질환 및 호르몬 이상, 영양결핍 등의 신체질환에 의해 발생할 수 있으며 우울증과 같은 정신과적 질환에 의해서도 치매와 유사한 증상을 보입니다. 이런 신체적, 정신과적 질환에 의해 발생하는 이차적인 치매의 경우 치료가 가능합니다.

하지만 치매를 일으키는 가장 흔한 질환은 알츠하이머형 치매와 혈관성 치매이며 알츠하이머형 치매의 경우 기억력의 저하가 서서히 저하되기 시작해 말기에 이르러서는 일상생활을 유지하는 능력을 점차 상실하게 됩니다. 혈관성 치매의 경우 뇌혈관이 막히거나 터지며 발생하는 질환으로, 알츠하이며형 치매보다 증상이 갑자기 발현되며 단계식으로 진행합니다.

치매 진단은 어떻게 할까요?

치매가 많이 진행된 경우 일반인들도 쉽게 치매를 의심할 수 있으나 초기 단계에서 치매의 유무를 감별하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특히 60세 이상에서는 정상적으로 노화에 따른 뇌위축이 조금씩 진행되기 때문에 20-30대에 비해 기억력이 저하되는 것은 자연스러운 현상입니다.

이렇게 나이에 따른 정상적인 기억력 저하와 병적인 기억력 저하의 감별을 위해 정신과적 면담 및 증상평가와 함께 종합적인 신경심리검사 (CERAD, SNSB)를 시행합니다. 이 검사는 기억력, 주의집중력, 언어능력, 수행능력, 계산능력 등 인지기능의 다양한 측면을 검토해 치매의 유무, 심한 정도, 손상된 뇌 부위 감별 등에 도움을 줍니다

치매는 어떻게 치료할까요?

약물치료 알쯔하이머형 치매를 진단받은 경우 치매증상의 개선 및 진행 악화를 방지하기 위해 약물치료를 시작합니다. 뇌 속의 아세틸콜린이라는 뇌신경 전달물질을 증가시키기 위한 약 (아리셉트, 엑셀론, 레미닐)과 세포손상과 관련된 NMDA수용체를 차단하기 위한 약 (에빅사) 등을 처방합니다. 또한 우울, 불안, 불면, 초조, 공격성, 의심 등 정신 행동 증상이 동반되는 경우가 많아 이러한 증상을 호전시키는 약물을 같이 처방합니다.
예방치료 치매는 첫째도, 둘째도, 셋째도 예방이 가장 중요합니다. 치매를 예방하기 위해 또는 치매 진행을 막기 위해 아래 사항을 실천해보세요
1. 고혈압, 당뇨, 고지혈증, 흡연, 음주 등 위험인자를 잘 관리하고 치료합니다.
2. 독서, 취미생활, 모임 등을 통해 지속적으로 뇌를 자극할 수 있도록 합니다.
3. 하루 30분 이상 걷는 등 규칙적인 운동을 합니다.
4. 스트레스를 피하고, 수면을 충분히 취합니다.
5. 등푸른 생선, 식물성 기름, 녹차를 포함한 차 등 뇌에 좋은 음식을 먹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