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병 클리닉

맘 알아주는 마마라 정신건강의학과 의원 홈페이지 방문을 환영합니다.

Home > 성인 클리닉 > 화병 클리닉
화병 클리닉
이미지명

MAMARA CLINIC

화병 클리닉

‘화’ 또는 ‘분노’의 병으로 지속적으로 분노를 표현하지 못하고 억제할 때, 가슴이 답답하고 몸이 화끈거리며 가슴에 덩어리가 있는 것 같은 신체 증상이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화병이 오래되면 우울증이나 불안증 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화는 심각한 스트레스이기 때문에 자율신경계 항진되며 고혈압, 심장병 등이 생기거나 악화될 수 있습니다.

화병의 증상에는 어떠한 것이 있나요?

심리적 증상 1. 억울하고 하소연하고 싶음 마음과 후회하는 마음 등이 생김
2. 우울하고 불안함
신체적 증상 1. 가슴이 답답하고 두근거림
2. 가슴에 덩어리가 있는 느낌이나 치밀어 오르는 느낌
3. 몸이 화끈거리며 열이 오름
4. 식욕이 없고 소화가 안됨

화병은 왜 생기나요?

화병은 한국인의 특유한 문화, 즉 감정 표현을 억제하고, 감정(화, 분노)을 참는 것을 권장하는 문화와 관련 있습니다. 홧병은 만성적인 스트레스로 인해 발생하며 중년 이후의 여성에 많습니다. 자신의 감정이나 분노를 표현하지 못하고, 감정을 억압하는 것이 가슴 속에 쌓이면서 ‘화’가 되는 것입니다.

화병은 아래와 같은 스트레스를 장기간에 걸쳐 받았으나 참고 버팀으로 인해 발생합니다.

  • 1

    가까운 사람 (예: 배우자, 시부모, 직장 상사)과의 갈등

  • 2

    대인관계에서 타인의 비난이나 배신 등의 발생

화병은 어떻게 치료하나요?

ADHD는 학교 생활, 학업, 또래관계, 사회성, 가족관계, 정서발달 등 다양한 영역에 영향을 주기 때문에 적절한 치료가 필요합니다.
ADHD는 장기적인 치료 계획을 세우고 꾸준히 치료하는 것이 중요하며 약물치료와 비약물치료를 병행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심리치료 화병을 가진 사람은 참는 것에 익숙하고 자신의 감정을 적절하게 표현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화병을 치료하거나 예방하기 위해 과거의 스트레스에 대한 제대로 된 이해를 바탕으로 감정을 건강하게 표현하는 것을 익혀야 합니다.
가족치료 부모는 ADHD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바탕으로 ADHD 아동에 맞는 양육 및 훈육 방향을 제시할수 있습니다.
약물치료 신체적인 증상의 호전을 위해 약물치료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약물치료는 또한 분노 등의 감정을 느끼고 건강하게 표현하는 것에 대한 불안을 감소시켜 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