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HD 클리닉

맘 알아주는 마마라 정신건강의학과 의원 홈페이지 방문을 환영합니다.

Home > 소아/청소년 클리닉 > ADHD 클리닉
ADHD 클리닉
이미지명

MAMARA CLINIC

ADHD 클리닉

ADHD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는 주의산만, 충동성, 과다행동의 3대 핵심증상을 특징으로 하는 아동기 대표 질환입니다.
학업 및 대인관계에 상당한 영향을 주기 때문에 치료가 필요합니다.

ADHD의 증상에는 어떠한 것이 있나요?

  • 1

    주의력 결핍 (Inattention) : 외부에서 오는 자극에 쉽게 산만해져 학업이나 숙제같이 지속적인 정신적 노력을 요구하는 활동에 몰두하지 못합니다. 뭔가를 자주 잃어버리거나 잊어버리며 실수가 잦습니다. 선생님의 지시를 따라가지 못하고, 과제 등을 체계화하지 못합니다.

  • 2

    과잉행동 (Hyperactivity) : 수업 시간에 제 자리에 있지 못하고 뛰어다니거나 돌아다닙니다. 손발을 가만히 두지 못하고 지나치게 말이 많습니다

  • 3

    충동성 (Impulsivity) : 수업 중 질문이 채 끝나기 전에 손을 들며 대답하거나 줄서기 등을 할 때 기다리지 못합니다. 다른 사람의 대화나 활동에 부적절하게 끼어듭니다.

ADHD는 왜 치료해야 하나요?

  • 1

    선생님 눈에 비친 우리 아이는 “지시를 따르지 않는 아이” “친구들과 자주 갈등을 일으키는 아이”로 보여 자주 혼을 내게 됩니다.

  • 2

    친구들 눈에 비친 우리 아이는 “장난이 심하고 귀찮게 하는 아이” “자기 주장만 하는 아이” “정신없는 아이” “충동적인 행동으로 기분을 상하게 하는 아이”로 보여 점차 멀리하게 됩니다.

  • 3

    부모님 눈에 비친 우리 아이는 “시끄럽고 눈치 없는 아이” “고지식하게 자기 주장을 하는 아이” “짜증을 많이 내고 말을 안 듣는 아이”로 보여 자신도 모르게 화를 내게 됩니다.

" 이와같이 ADHD를 치료하지 않으면, 주변 사람들로부터 부정적인 피드백을 받게 됩니다 "

결국 아이들 스스로 자신을 “늘 야단 맞는 아이” “항상 꾸중듣는 부족한 아이”로 느껴 순간 화가 나거나 자신감이 저하됩니다. 이렇게 형성된 부정적인 ‘자기(self)’에 대한 이미지는 평생 지속될 수 있습니다.

ADHD는 어떻게 치료하나요?

ADHD는 학교 생활, 학업, 또래관계, 사회성, 가족관계, 정서발달 등 다양한 영역에 영향을 주기 때문에 적절한 치료가 필요합니다.
ADHD는 장기적인 치료 계획을 세우고 꾸준히 치료하는 것이 중요하며 약물치료와 비약물치료를 병행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약물치료 ADHD를 진단받은 아동의 70-85%에서 약물치료는 효과가 있습니다. 과잉행동이 감소하고 주의 집중력이 증가하여 학업능력을 개선시키고 자신의 행동을 통제할 수 있게 됩니다. 이에 따라 주변으로부터 부정적 피드백을 줄어들며, 대인관계에서도 더 나은 모습을 보입니다.
부모교육 부모는 ADHD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바탕으로 ADHD 아동에 맞는 양육 및 훈육 방향을 제시할수 있습니다.
심리치료(미술치료,놀이치료) ADHD 증상으로 인해 아이는 학습, 친구관계에서 자신감을 잃고 상처를 받을 수 있습니다. 심리치료를 통해 아동의 정서적 어려움을 해결하며 긍정적이고 건강한 자아를 형성하도록 도와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