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심리치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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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술심리치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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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AMARA CLINIC

예술심리치료

치료대상 : 부부치료, 가족치료, 영유아치료, 청소년상담(또래관계, 학교부적응, 학습장애, 학교폭력)

  • 01

    미술치료

미술치료는 심리 치료의 일종으로 미술 활동을 통해 감정이나 내면세계를 표현하고 기분의 이완과 감정적 스트레스를 완화시키는 방법입니다. 말로써 표현하기 힘든 느낌, 생각들을 미술 활동을 통해 표현하여 안도감과 감정의 정화를 경험하게 하고 내면의 마음을 돌아볼 수 있도록 하며 자아 성장을 촉진 시키는 치료법입니다.

미술 치료는 미술과 심리학의 결합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특히 말로써 감정이나 경험을 표현하기 어려워하는 아동은 미술이라는 방법으로 정서를 표현할 수 있어 심리적 충격을 안겨주는 사건들을 경험한 아동들에게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고통스러운 일을 겪은 아이들은 그림을 그리거나 만들기를 통해 심리적인 안정을 얻을 뿐만 아니라 자신이 경험한 것에 대해 더 자세히 전달하고 정리할 수가 있습니다.

학대를 받거나 폭력적인 사건을 경험했을 때 말하는 것 자체가 공포나 불안을 일으킬 수 있는데 미술은 그러한 아동의 불안을 감소시키면서 감정을 표현할 수 있게 합니다. 미술 치료는 우울증이나 외상 후 스트레스 증후군, 불안, 적응의 어려움을 경험하는 아동의 심리 치료에 유익합니다.

또한 미술 치료는 아동뿐만 아니라 성인, 노인에서도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습니다. 말로써 자신의 어려움을 표현하는 것을 어려워하거나 꺼려할 경우 미술 활동은 어른에서도 유용한 매개체가 될 수 있습니다. 단지 아동은 발달학적으로 미숙한 부분이 있으므로 이를 고려한 미술 활동이 진행되어야 합니다. 어른과 아동에서 미술 치료의 근본적인 차이점은 없다고 할 수 있습니다.

참고: [네이버 지식백과] 미술 치료 [art therapy] (서울대학교병원 의학정보, 서울대학교병원)

  • 02

    음악치료

치료적인 목적으로 정신과 신체 건강을 복원, 유지하며 향상시키기 위해 음악을 사용하는 치료법입니다. 음악치료는 소수의 제한된 인원을 대상으로 구체적인 목적을 가지고 행하게 됩니다. 따라서 어느 정도의 기간을 필요로 하며, 음악 치료사는 장단기 치료의 목적을 내담자(client)와 의논하면서 진행합니다
.
미국 음악치료협회(American Music Therapy Association)에서는 음악 치료를 다음과 같이 설명하고 있습니다.
“음악치료는 치료적인 목적, 즉 정신과 신체 건강을 복원(rehabilitation) 및 유지(maintenance)하며 향상(habilitation) 시키기 위해 음악을 사용하는 것이다. 음악치료사가 치료적인 환경 속에서 치료 대상자의 행동을 바람직한 방향으로 변화시키기 위한 목적으로 음악을 단계적으로 사용하는 것이다.”

음악치료의 목적은 장애나 질환을 갖고 있는 사람들의 증상이나 기능의 저하를 조금이라도 완화시키고, 될 수 있으면 그 사람들이 당하고 있는 고통이나 번뇌를 경감시켜 주는 것입니다. 음악치료를 통하여 불필요한 걱정이나 불안을 피할 수 있고, 사회 적응이 양호해져서 재발도 예방할 수 있게 됩니다.

참고: [네이버 지식백과] 음악 치료 [music therapy] (서울대학교병원 의학정보, 서울대학교병원)

  • 03

    사진치료

사진치료(Photo-Therapy)는 환자의 사고, 감정, 행위에 긍정적인 변화를 만들기 위해 사진 이미지나 사진과 관련된 방법을 체계적으로 적용하는 치료법으로, 다양한 심리치료 기법들 중 최근 우리나라에 소개된 기법입니다.

사람들이 찍는 사진은 그들이 과거 그리고 오늘에 이르기까지 자기의 세계를 어떻게 경험했는지 시각적으로 소통하게 해줍니다. 사진은 세계와의 관계에 대한 우리의 의식적, 무의식적인 인지방식과 정서의 표출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1980년대 카메라의 보급이 급증하면서 대두된 사진치료는, 사진매체의 사실성, 기록성, 전달성 및 창의성 등의 속성을 바탕으로 사진의 이미지와 미술, 놀이 등의 창작과정을 조직적으로 응용하여 심리적인 장애의 경감, 생각과 행동에 대한 긍정적인 변화 및 무의식 세계의 갈등과 좌절의 표출을 경험하게 하여 자기이해 및 관점의 변화를 통해 치유와 성장을 추구하는 구조화된 예술치료기법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참고: 『사진치료의 기법과 실제』, 김준형·유순덕 저, 비커밍

  • 04

    놀이치료

놀이치료란 놀이를 통해 행해지는 심리치료를 말하며, 놀이를 통해 발달 단계나 적응 상에서 어려움을 겪는 아동들의 정서 및 행동을 다루고, 아동들이 가진 심리적인 문제를 스스로 극복하면서 성장하도록 돕는 아동 치료 상담의 한 형태입니다. 대부분의 성인들은 자신이 경험하는 감정, 좌절, 걱정, 개인적인 문제를 언어로 표현할 수 있지만, 아동들은 언어 능력과 표현이 미숙하여 놀이를 통해 자신의 감정이나 관계를 탐색합니다.

아동은 현실생활에서 분리된 공간에서 치료자와 일대일의 깊은 관계를 형성하고, 그 관계 속에서 수용과 같은 다양한 경험을 하면서 문제행동을 해결할 방법을 찾게 됩니다. 다시 말해, 놀이 치료는 아동의 놀이행동에 내재해 있는 심리 치료 요소를 최대한 활용하여 아동 스스로가 자신의 문제를 극복할 수 있도록 돕고 그들에게 잠재된 가능성을 극대화하는 과정을 말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참고: [네이버 지식백과] 놀이 치료 [play therapy] (두산백과)

  • 05

    언어치료

언어장애로 인하여 의사소통이 어려운 사람들의 발달상태 및 언어능력을 평가하여 언어의 발달 및 원활한 의사소통을 돕는 치료법입니다.

언어장애를 치료하는 것을 말하며, 먼저 언어표현, 언어이해, 발음 등 언어능력을 진단하고, 연령을 고려하여 이루어집니다. 목적은 타인에게 어렵지 않게 자신의 의사전달을 할 수 있도록 유도할 뿐만 아니라 상대방이 하는 말도 잘 이해할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일종의 재활훈련 프로그램이며, 구강 및 발성훈련 등 여러 언어훈련을 실시하게 됩니다. 한국의 경우 언어치료의 대상자는 전체 인구의 약 5% 정도로 알려져 있습니다.

대상은 조음장애, 유창성장애, 기호언어장애, 음성장애를 가진 사람들입니다. 즉 언어발달이 늦은 소아, 뇌성마비를 가진 소아, 말을 더듬는 소아 또는 성인, 실어증 환자, 구개파열·치열구조 이상으로 인해 언어장애가 나타나는 사람, 청각장애자, 주의력결핍 과다행동장애를 가진 소아, 자폐아 등이 대상이 됩니다.

[ 언어치료 치료대상 ]

  • 1

    말이 또래 아동보다 6개월에서 1년 이상 늦는 경우

  • 2

    발음이 부정확한 아동

  • 3

    청각 장애, 구개파열, 지적 장애, 발달 장애로 인한 언어 장애

  • 4

    주의력 문제로 인한 언어 장애

  • 5

    뇌병변 장애로 인한 말-언어 장애(실어증, 마비 말 장애)

참고: [네이버 지식백과] 언어치료 [verbal remediation, 言語治療] (두산백과)

[네이버 지식백과] 언어 치료 [speech language pathology] (서울대학교병원 의학정보, 서울대학교병원)